본문 바로가기

최종편집일 2026-06-22 15:42

  • 오피니언 > 기고/연재

(연재) 국민연금 100문 100답

문) 부부가 모두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데 나중에 둘 다 연금을 받을 수 있나요?

기사입력 2026-06-16 10:23

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
0

) - 부부가 각자 가입하면 각자의 노령연금은 당연히 받을 수 있음

, 배우자가 사망하면 본인의 노령연금 + 유족연금액의 30%”유족연금 전액중 선택해야 함

 

국민연금은 가족 단위가 아니라 개개인에 대한 연금제도이므로 부부가 함께 국민연금에 가입하였다면, 각자 납부한 기간에 따라 당연히 두 분 모두 노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예를 들어 남편이 30년 가입하여 매월 150만 원의 연금을, 부인이 20년 가입하여 100만 원의 노령연금을 받을 권리가 생긴다면 부부는 각자의 노령연금을 수 있습니다.

 

다만, 부부 모두 노령연금을 받는 중에 한 사람이 사망하면 남은 배우자에게 유족연금을 받을 권리가 발생하는데 이때는 두 가지 급여 모두를 받을 수는 없으며, 본인의 노령연금과 배우자의 사망으로 발생한 유족연금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야 합니다.

 

이 경우 노령연금을 선택하면 노령연금액에 유족연금액의 30%를 추가로 받게 되, 유족연금을 선택하면 유족연금만 받게 됩니다.

 

이는 국민연금이 사회보험으로서 가입자 본인 또는 유족의 소득감소에 따른 계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연금의 종류는 달라도 소득보장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, 한 사람이 2개 이상의 급여를 받으면 급여를 제한하여 더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의 기본원리에 따른 것입니다.

 

상담 국민연금 콜센터 국번없이 1355 국민연금 포천철원지사 031-540-8000

 

관리자 (korea78123@hanmail.net)

  •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.

댓글0

스팸방지코드
0/500